ZINEE/Retro

키워드로 돌아보는 2021년

zineeworld 2021. 12. 31. 23:42

2021 연말리뷰 <업무편>
카엔 내 주요 서비스 마크업 개발, 마크업 셀장
- 주요 프로젝트 : 아이엠, 근태2.0, 클라우드 포탈, 웹챗봇
- 서브 프로젝트 : 카웍 블로그, 기술 블로그, 인재영입, 헤이카카오 뷰템플릿
- 조직장 역할 : 스터디 진행

1. 카카오 i 계정
작년부터 메인으로 작업하고 있는 아이엠(계정) 마크업을 도맡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클라이언트를 리액트로 전환하고 있어서 앵귤러와는 다르게
마크업을 분리하지 않고 프론트엔드와 같은 선상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맞추고 있습니다.
프론트를 100% 이해하고 있지는 않더라도 마크업<->실제 프론트 코드와의 오차를 줄이고,
협업의 접점을 늘리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2. 근태2.0
근태2.0 개발 시작 부분에 초기에 필요한 기본 컴포넌트들을 리액트로 빠르게 만들어 프론트 엔드 개발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3. 클라우드 포탈 - 메인 페이지
클라우드 포탈 사이트는 DKT에서 개발/운영을 맡고 있지만,
메인 페이지에는 동영상을 비롯한 마우스 인터랙션에 따른 페이지 효과를 원하셔서
그 부분을 구현하기 위해 짧은 시간동안 많은 테스트를 해보면서 개발을 했습니다.

4. 웹챗봇 SDK
아모레퍼시픽 웹챗봇에 들어갈 채팅 영역 및 블록 조합들을 개발 했습니다.

5. 기타 사이트 (카웍 블로그, 기술 블로그, 인재영입)
따로 개발자가 지원되지 않는 사이트 운영 관련된 부분을 도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들은 티스토리를 기반으로 유지보수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인재영입 사이트 같은 경우에도 KX실 요청 시 대응하고 있습니다.

6. 헤이카카오 뷰템플릿
단발건의 작업 (로또 템플릿) 을 비롯하여, 히스토리 파악부터 해야하는 날씨 아이콘 추가까지 진행했습니다.
18년도 이후로 업데이트 되지 않았던 부분이라 담당자와 원본 디자인 파일을 찾기도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스케치 파일을 전달받아 직접 피그마로 옮긴 후 사이즈에 맞게 베리에이션 후 규칙을 만들어 gulp를 통해
스프라이트 이미지 및 CSS 파일 생성 자동화까지 고도화를 해 놓았습니다.

7. 마크업셀 조직장
마크업 셀장으로서 팀워크를 다지면서, 

각자의 프로젝트에서 안정감을 가지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혹은 의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마크업을 담당하는 조직으로서 뭉친 첫 1년이라 팀원들의 심리적 안정감에 가장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함께있기에 더 힘이 나고 함께 공유하고 같이 배워나가고자 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