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성장하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를 위한 소프트 스킬 5가지
팀에 Winning Mentality를 불어넣는 리더십 스킬
신뢰의 출발, 감정 존중
인간은 감정적 존재, 감정을 통제 가능한 변수로 보는 관점 가지기
들어주기는 강력한 Tool - 충고/조언/평가/판단 않기
감정을 말할 수 있는 1명이 안정감의 원천
신뢰받는 리더 되기
도덕책
실행자
"상대가 망치지 않을 것을 믿는 게 아니라, 망쳐도 믿는 것." - 에드원 캐트멀_Pixar
멤버 간 신뢰 만들기
강한 network : 연결을 늘리고, 대역폭(bandwidth)을 높이고
- 시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성되기도 하지만, 의도적으로 빨리 만들어주는게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다.
리더는 switch: 계기 / 연결 / 빠지기
- '새벽 3시까지 다른 멤버의 장애를 함께 봐주기' 또는 코드 리뷰 해주기
신뢰하지 않아야 할 때
실력은 항상 신뢰에 앞선다
실력이 담보된 상태에서 신뢰를 주기
협력을 높이는 특성 Position
장단점은 없다
개인 특성과 환경의 조합이 적절하면 강점, 부적절하면 약점
- 스코어러가 수비를 한다면?
특성에 맞는 역할을 찾고, 서로 보완하여 팀의 총점을 키우는 전략
- 플레잉코치
- 다른 사람보다 특정 분야를 잘하는 사람
- 전술적인 능력이 있는 사람
- 다른 사람의 일까지 분배 가능한 사람 (테크리드)
- 전사
- 문제 해결 역량이 뛰어난 사람
- 제일 난이도가 높은 일을 주어야 함
- 팀의 전체 업무 퀄리티를 끌어올리는 역할
- 아이
- 최신 기술을 다 파악하고 있고 전파하는 사람
- 팀에 자극을 주고 레거시에 머물지 않도록 함
- 광대/버디
- 관계적인 측면에서 영향이 있는 사람
- 구단장(GM)
- 플레이어들이 그라운드에서 최선을 다해 뛰어 놀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는 사람
- 서포팅하는 사람
- 이런 환경이 구축되면 팀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음
이해를 높이는 Ground Rule 만들기
서로 다름이 기본값
불만과 갈등을 넘기지 않고 함께 불편해하기
불편을 해소하는 규칙이 쌓이면 Engineering Culture
여러가지 실행과 정리 끝에 만들어진 문화다.
무작정 엔지니어링 컬쳐를 만들려고 하지마라. 만들 수 없다.
새로운 사람이 팀에 합류했을 때 온보딩 자료로 쓸 수 있다.
문화는 중요하다. 하지만 고정되어 있을 수 없다.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몇달에 한번씩 다시 짚어보고 업데이트 한다.
Winning Mentality
결국 해내는 팀이 가진 특성
자율적으로 목표를 찾고 초과 성과를 내는 과정을 반복
목표 수립은 모두의 것
계획 수립과 자기 주도적 행동은 뇌의 보상 시스템을 활성화
자율성은 팀 만족도와 더 높은 성과 수준을 위한 필수 조건
자율의 원칙
자율을 binary(0,1)가 아닌, value(0~100)로 보기
개인 역량, 해결해야 할 문제, 환경 변수의 조합으로 자율성 결정
자율은 목표가 아닌, 퍼포먼스의 수단으로 선택적 제공
Hidden 목표 이해하기
개인에게는 (숨겨진) 삶의 목표가 있음
팀 목표와 개인 목표는 종종 상충되고, 퍼포먼스를 낮춤
팀을 개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어가기
- 기술 성장 / 역할 확장 등
팀의 상황이 고려된 개인 목표가 수립 될 수 있도록 코칭과 협의도 중요
초과 성과
비즈니스 목표 달성만이 아니다
팀 존속에 필요한 모든 행위에서 압도적 결과가 나온 것
- 헌신적 운영, 타 멤버의 서포트
Winning Mentality 심기
초과 성과자와 초과 성과의 배경과 방식을 공유
타인의 행동을 모방 학습하게 만드는 거울 뉴런을 자극하고 활성화 시키기
성과자가 되는 것 자체가 달콤한 보상
기술팀에 필요한 비기술 리더십
엔지니어에게 가장 재미있는 것은
기술을 통해 변화와 가치를 만드는 일
모든 방해 요소를 식별하고 하나씩 제거해 나가기
성공을 이어가려면
"변하지 않는 것은, 변한다는 사실 뿐"
기존의 성공 버리고, 유연하게, 새로운 변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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