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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밍 효과란?
프레이밍 효과(구조화 효과, en:Framing effect (psychology))는 문제의 표현 방식에 따라 동일한 사건이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판단이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제공되는 인식의 틀을 프레임이라고 하고, 이 틀은 정보를 제공받은 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간은 일생에 걸쳐 정신적·감정적 이해를 위한 틀이 형성되는데 이러한 틀은 세상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고 사람이 어떤 결정을 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 이 효과는 마케팅 분야에 접목되어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인프런에서 UX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서 듣다가 '프레이밍 인사이트' 라는 게 나와서 검색하다가 '프레이밍 효과'를 알게 되었다. 마케팅이나 영업에서도 자주 쓰는 기법이기도 한데, 서비스 디자인에서도 사용되는 것 같다. 찾아보다가 행동경제학 관련한 재미있는 용어들을 몇개 더 알게 되었다.
www.mk.co.kr/news/economy/view/2020/09/947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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