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애플 웹사이트 인터랙션 클론! #인프런
스터디 주제
스터디 기간
2021.04.07 ~ 2021.05.26 (8주)
스터디 방식
스터디 방식은 주 1회 1시간~1시간반 정도로 진행했고, 강의는 각자 해당 주차 분량만큼 미리 공부해 온 뒤 스터디 시간에는 스터디 리더가 내용을 한번 정리해주면 각자 질문점이나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나누는 방식이었다. 강의 전체 목차를 8주차로 나눴다. 대략 1주차당 강의 시간 상으로 80시간 내외로 잡아서 끊었다. 흐름이 최대한 쌩뚱 맞지 않을 정도로 나눴다.
그리고 나는 해당 주차보다 조금 더 빠르게 내용을 익힌 후 해당 주차만큼의 진행상황에 대해 js를 정리해 놓았다. 실제 강의에서는 한 큐에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느낌이라, 아무리 똑같이 따라 쳐도 사람이라 휴먼에러를 계속 일으켜서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 도통 모르겠는 지경에 이르기 쉽상이라 주차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분리된 코드를 제공했다.
해당 주차에서 키워드로 가져갈 만한 것들을 정리하기도 하고, 리팩토링을 같이 해보기도 했다. 특히 마지막 주차에서 데미안이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개념들을 소개해주며 코드 리팩토링을 해보는 과정이 참 좋았다.
스터디 회고
팀원들과 4~5월 8주간 <애플 웹사이트 인터랙션 클론!> 강의를 모두 각자 결제하여 (법카!) 같이 스터디했다.
모든 내용을 100% 이해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이런 방법으로 해결하는 구나~!' 라는 키워드를 가져가는 것만으로도 나중에 비슷한 상황에 도달했을때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팀원들에게 그런 관점을 나눠주고 싶었고, 스터디 리딩을 잘 할 수 있는 분은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드리고 싶었다.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참여해주셔서 스터디 시간은 매번 알찼다.
오늘은 그 8주간의 과정의 마무리 날이었다. 과정이 너무 알차서 진짜 많은 도움이 됐다. 좋은 강의 제공해주신 일분코딩님 감사합니다! (저도 제주도에서 살고 싶어요 ㅠㅠ 진정한 디지털노마드 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