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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24 #오늘의영감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zineeworld 2021. 3. 24.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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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밍 효과란?

프레이밍 효과(구조화 효과, en:Framing effect (psychology))는 문제의 표현 방식에 따라 동일한 사건이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판단이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제공되는 인식의 틀을 프레임이라고 하고, 이 틀은 정보를 제공받은 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간은 일생에 걸쳐 정신적·감정적 이해를 위한 틀이 형성되는데 이러한 틀은 세상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고 사람이 어떤 결정을 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 이 효과는 마케팅 분야에 접목되어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출처: 매일경제

 

 

인프런에서 UX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서 듣다가 '프레이밍 인사이트' 라는 게 나와서 검색하다가 '프레이밍 효과'를 알게 되었다. 마케팅이나 영업에서도 자주 쓰는 기법이기도 한데, 서비스 디자인에서도 사용되는 것 같다. 찾아보다가 행동경제학 관련한 재미있는 용어들을 몇개 더 알게 되었다.

 

www.mk.co.kr/news/economy/view/2020/09/947701/

 

마음을 읽어 돈의 흐름을 본다! 행동경제학 A to Z

돈은 이성보다 `감정`적인 것이며, 부에는 수치보다 `흐름`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돈을 이해하고 모으고 아끼기 위해선 심리가 매우 중요한 것! 이를 뒷받침하는 `행동경제학`의 몇 가지 키워드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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