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오늘의 영감에 인물이 등장한 것은 처음이다. 초보 팀장과 관련된 글들을 찾아보다가 진짜 공감이 되면서도 정리가 엄청 잘 되어있다고 느낌 글이 있었는데, 변성윤님의 글이었다. 팀장 1년 회고 https://zzsza.github.io/diary/2020/04/26/novice-leader-retrospect/ 초보 개발 팀장의 1년 회고 - 좋은 팀장이 되기 위한 노력들 초보 개발 팀장(정확히는 데이터 팀장)이 1년간 겪은 내용을 회고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팀장의 업무, 좋은 팀장이 되기 위한 노력들, 팀장 하며 느낀 점, 다양한 읽은 자료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zzsza.github.io 성장하는 조직을 만드는 여정 TF에서 팀 빌딩까지 9개월의 기록 : 성장하는 조직을 만드는 여정 from Seongyun..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21062817187777650 시스템을 만드는 구글의 ‘부검 절차’ ‘리더의 착각’ 세 번째 이야기입니다. 리더가 직접 멜로디를 만드는 작곡가가 아니라 멜로디를 조율하는 편곡자가 되기 위해서는 코칭과 피드백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람에 집 www.ttimes.co.kr 구성원 스스로가 연주에 몰입할 수 있도록 연주에 방해되는 모든 것들을 제거하고, 기대 이상의 연주를 펼칠 수 있는 시스템(환경)을 만들어 주는 건 리더의 몫입니다. Action items & Lesson learned 퇴사자에게서 배울 기회, 팀을 더 건강하게 바꿀 기회 보통 퇴사하는 사람은 좋은 감정보다는 안 좋은 감정을 가지고 나가는 경우가 더 많다. ..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21062515417788333 리더는 관리직이 아니다 ‘리더의 착각’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대개 리더로 승진하면 “두 배로 더 열심히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히죠. 과연 리더는 구성원보다 두 배로 일해야 하는 사람일까요? 리더는 작곡가가 아 www.ttimes.co.kr 관리자가 팀원들에게 일일이 할 일을 알려주고 그 과정을 꼼꼼히 챙긴다면 리더는 팀원들 스스로 그렇게 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팀원들을 파워풀하게 만들어줍니다. 관리자 하기도 벅차.... 내가 제일 잘났다고 생각하지도 않지만, 모자란 내가 우리 팀 모두, 구성원 하나하나 파워풀하게 만드는 것에 조금이라도 기여해야한다는 생각이 여러 고민을 안겨준다. 그래도 매일 조금씩이라..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21062216117792289 ‘최고의 제품’이 오히려 고객의 ‘Pain Point’였다 조직의 리더들은 군대로 치면 소대장, 중대장, 대대장들입니다. 현업의 사령관들이죠. 전략을 세우고 판단을 해야 하는 위치입니다. 그래서 리더들의 착각은 조직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리더 www.ttimes.co.kr #지식의저주 질레트는 기술자 경험을 추구했고, 달러 셰이브 클럽은 고객 경험을 추구했다. 고객은 간편하고, 간소한 제품을 원했는데, 질레트는 자신의 기술에 심취해 있었다. 그래서 어떤 기업이든 리더들을 돌아봐야 합니다. 우리가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고객이 당연히 알아봐 줄 것 이라는 지식의 저주에 빠진 것은 아닌지 말입니다...
zineeworld
'2021/07 글 목록